본문 바로가기

콩글리쉬 발음 체험기

S 발음 - Position을 포지션이라고 하면 알아 들을까?

오래전 이야기 입니다. 어느날 잘 아는 약국에 들어갔지요.
약국 주인은 중국계 사람으로서 영어가 완벽한 네이티브입니다.
여기서 태어났는지 부모가 가르쳐 주지 않았는지 아무튼 중국어는 거의 잘 못합니다. 
어떻게 지내냐고 하며 인사를 하다가 내가 이 약국 포지션은 괜찮은 것 같다고 애기를 했습니다. There is no problem with position. 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랬더니 그 친구 표정이 못알아들은 듯 했습니다다.
그래서 This chemist position is OK. 라고 다시 말했습니다. 그랬더니 뽀지숑??? 이라고 놀리는 듯 묻더니 잠시후 아! 퍼-Zi-션 이라고 알아들은 표정을 했습니다.
사실 어떤 가게나 집의 위치가 괜찮다고 할때는 position이 아니라 location이라는 단어를 사용합니다. 위치라는 영어단어를 떠올리니 position이 기계적으로 튀어나온 것이지요.
Position은 직위나 직책등 주로 만질수 없는 형태의 것을 나타낼때 많이 쓰입니다. 예를 들어 마케팅에서 포지셔닝(positioning)이라고 하면 시장 점유율이나 인지도을 나타내는 것이지요. 
반면 location은 주로 지도상에서 찾을 수 있는 장소나 위치를 말할때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This pharmacy moved to another location.


좌우지간, 그 친구는 나에게 발음을 가르쳐 줄려고 서너번 position 발음을 해보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해도 제대로 되지 않았어요.  position을 포지션이라고 하는데 뭐가 잘못되었는지 도대체 알수가 없었습니다. 돌이켜보면 당연한 것이었습니다. 포지션이라고 할때 우리말의 지 발음의 혀 끝은 si의 발음시와 전혀 다르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연습을 해도 않되었기 때문에 포기를 했고 몇년동안 호주사람 앞에서 position발음을 할려면 적지 않은 긴장을 했지요.  그런데 최근 C 발음이 않되었던 원인을 분석하고 블로그에 글을 올리다가 position발음이 왜 제대로 않되었는지 그 이유를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기쁜마음으로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혹시나 저같은 사람이 있으면 시간을 줄일 수 있을테니까요.

일단 position발음에서 가장중요한 si발음을 잘하는 것이 키포인트 입니다. 게다가 여기에 강세가 있으니 더욱 중요하지요. 여기서 si는 C와 Z의 중간발음을 내야 하는데 Z쪽에 좀더 가깝게 내면 됩니다.
t,d,c,z 모두 혀끝이 비슷한 위치에 놓이게 됩니다. C 발음에 관한 저의 글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S발음도 에쓰 발음을 낼때 쓰 발음의 혀끝은 위치는 C발음시의 위치와 거의 동일 합니다.

그러므로 C발음을 정확히 낼수 있으면 position발음도 정확히 낼 수 있는 것입니다. 이때 po는 포와 퍼의 중간 발음을 내시면 됩니다.  C발음만 정복해도 꽤 많은 콩글리쉬 발음을 정복하실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손가락을 한번 꾹~ 눌러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