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콩글리쉬 발음 체험기

F 와 PH 사운드 - 애들한테 무시당할라~!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F 사운드와 PH 사운드는 똑같습니다. 이미 학교 다니실때 다들 배우셨겠지만 학교를 졸업하고 오랜세월 영어를 사용하지 않다보면 헥갈릴때가 있지요.

Elephant, pharmacy, phone, photo 의 ph는 f와 동일한 발음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elephant는 엘러펀트가 아니라 엘러훤트로 발음해야 하지요.
타롱가 동물원에 갔을때 신이난 아들이 코끼를 보며 좋아했습니다. 그때 제가 영어좀 쓴다고 야~ 저기 엘러펀트좀 봐라! 무지 크지? 그랬더니
아들놈이 아빠 엘러펀트가 아니라 엘러훤트예요. 라고 제 발음을 고쳐 주었습니다.
게다가 첫음절 e에다 엑센트까지 넣어서 말입니다. 문법은 둘째치고 발음만 제대로 해도 콩글리쉬의 해묵은티를 벗을 수 있을텐데 말입니다. 수십년을 콩글리쉬로 발음했는데 하루아침에 바뀌겠습니까?
죽어라 발음연습 하는것 외에는 달리 방도가 없는 거지요. 

영어를 처음 접할때나, 초등학교때 엑센트와 발음만 제대로 가르쳐 줘도 영어 절반은 마스터 시킨거와 같다고 생각합니다.
왜냐구요
다들 아시겠지만 원어민은 한문장에서 중요한 단어를 강하게 발음하고 또 단어중에서 엑센트가 있는 부분을 강하게 발음합니다.
그러므로 말하는 사람이 전달해주고자 하는 핵심을 듣는사람도 알기 쉽게 들을수 있습니다.
원어민처럼 이런 발음 연습을 하다보면 본인도 모르게 저절로 문장의 핵심을 파악하게 되는 것이고 리듬을 타게 되는 것이지요. 어순이 한글과 다르기 때문에 머리에 박히게 할려면 노래 가락처럼 리듬을 타야 하는 것입니다.  

한번 연습해 보세요. Elephant, pharmacy, phone, photo, phantom, phase,philip, physical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손가락(view on)을 꾸~욱 눌러주세요.


<도적같이 오리라 시리즈 듣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