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콩글리쉬 발음 체험기

F 와 P 사운드의 차이 - 잘못하면 망신살~!

파인 땡큐 앤쥬??? (Pine thank you, and you????)
한국에서 영어 교육을 받은 386세대 이전 동포들이 자주 틀리는 사운드입니다.
저도 호주 생활 초창기에 많이 틀렸습니다.  I'm fine이라고 할때는 절대 틀리지 않습니다.
그러나 Can you please put pepper on my fish and chips? 이라고 말해보세요. 앞에 P사운드에 영향을 받아 뒤의 F 사운드도 피시 라고 발음이 나오기 쉽습니다.
특히 원어민 앞에서 말을 하다보면 알던 발음도 헛 나오지요.

F 에프는 한국말로 차라리 에후에 가깝습니다.
발음하는 방법은 새삼 얘기하지 않아도 다들 잘 알것입니다.  반드시 위쪽 앞니를 아랫 입술에 대고 발음을 해야 합니다. 에프라고 말하면 호주인들은 절대로 못알아 듣지요. 
비묘한 말음의 차이만 있어도  한번에 절대 못알아 듣습니다.. 그러면 beg your pardon? 그래도 못알아 듣겠으면, sorry?, 그래도 않되면, what?? 이라고 할것입니다. 여기까지 나오면 주눅들어 얼굴이 빨개지고 맙니다. 

제가 한국에서 대학을 다니던 시절 일본 청년 한명이 저에게 길을 물었습니다.
그래서 길을 가르쳐 주며 한국엔 무슨일로 왔냐고 했습니다. 그랬더니, 그 친구 왈, 강강 이라고 했습니다.
전, 속으로 강강수월래를 보러 왔나보다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표정을 보니 그런것은 아닌것 같아, 다시 물었습니다. Sorry? 그랬더니, 다시 강강 그러더군요. 그래서 이번엔 에?? 그랬습니다.
그래도 또 진진한 표정으로 다시 강강 이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한자로 써보라고 했지요. 그랬더니 관광 이라고 썼습니다.  큭~!  그러니 코쟁이가 콩글리쉬 발음을 못알아 듣는다고 서운해 할 것 없습니다. 문제점을 알고 하나씩 고쳐가면 됩니다.

호주에 고졸이후 나이들어 온 한국사람의 대부분이 발음에 많이 부딪히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것은 중고등학교때 영어를 처음 배울때 제대로 발음하는 선생님을 만나지 못해서 그런것 같습니다.
그저 문법과 읽기 쓰기 교육에만 전념을 하느라 말하고 듣는 훈련을 무시하다 시피 했기 때문이지요. 저도 기억이 납니다.
고등학교 영어 선생님이 침을 튀겨가며 fine을 파인, file을 파일 이라고 읽는 것을 많이 들었습니다.
파인은 pine 이요, 파일은 pile 입니다.
처음에 영어를 한국말과 섞어 쓰고 표기 하기 시작했을 때 영어 발음에 좀더 가까운 화인, 화일이라고 했다면 후배 세대들이 영어에 어려움을 덜겪고 있을 텐데 말입니다. 한국말과 같이 섞어쓰는 영어중 발음과 뜻이  전혀 다른 상태로 자신도 모른채 오랫동안 사용하다 보면 그 발음이 완전히 혀에 익어서 무의식 중에 튀어 나옵니다..
호주에서 10년이 넘게 살고 있지만 어쩌다 가끔 file을 파일이라고 할때가 있습니다.
한글을 타이핑 할때 file을 파일로 치다보니 잔상이 남아서 그렇습니다....흑~! 

하도 F 발음에 노이로제가 걸리다 시피하니까  나중에는 parking를 farking으로 발음하는 지경에 까지 이르렀지 뭡니까.
(farking는 호주 젊은 애들이 이메일을 쓸때 fuxxxx 대신에 빗대어 사용합니다.)
영어가 네이티브인 아내하고 운전하다 parking 할곳을 찾아야 겠다고 한다는게 그만 farking 할곳을 찾아야 겠다고, 그렇게 말이 헛 나왔지요.  

순간 아내가 얼굴을 획돌리며 깔깔 웃어댓습니다..
남들 앞에서 그랬다면 정말 망신 톡톡히 당할뻔 했습니다. ㅋㅋ..

F 사운드를 쉽게 발음할려면 F를 뒷단어에 따라 후와/후우/후오/후으라고 하면 그래도 원음에 가깝게 발음이 됩니다. 자꾸 말하면서 발음에 신경을 쓰다 보면 저절로 고쳐지게 되는것 같습니다.
단, 많이 말을 해야 합니다. 언어는 자기가 말하는 수준이 진짜 그 사람의 언어 수준입니다.
 
아무리 잘 듣고 읽어도 말하는 수준이 유치원생 수준이면 그 언어 수준은 유치원생일 뿐입니다.
말을 잘 하게 되면 듣고 읽고 쓰는것은 저절로 따라오는데, 말하기 교육을 무시하니 수억을 영어공부에 투자하고도 외국 사람과 대화를 할때 애를 먹는 것입니다.  틀리더라도 영어로 말을 많이 해보세요...

연습 해보기) Perfect, Fine, Five, Frog, Front, Finish, Fleet, From, For, Folder, Find, Feel, Film, .....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손가락(view on)을 꾸~욱 눌러주세요.

<마지막 시대를 깨우는 메세지 듣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