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콩글리쉬 문법 체험기

Different with (X) --> Different from (O) ~과 다르다.

~과 다르다 라고 말할때,
한국말로 생각하고나서 머리속에서 영어로 옮기면 콩글리쉬를 자주 만들게 되는것 같습니다.
호주에 와서 이메일을 쓸때나 말을 할때 저도 모르게 different with라고 많이 사용했습니다.
호주 원어민 직장동료에게 different with라고 쓰는 경우가 있냐고 물어봤더니, 잠시 생각을 하더니 없다고 하던군요.

그런데, 호주에서 고등학교1 학년 부터 다닌 중국 학생도 대학을 졸업하고 직장생활을 하기까지  7년이 지난 지금도 different with라고 이메일에 쓰더라구요..그래서 주제 넘게 제가 고쳐 주었지요..ㅎㅎ
그러니까 한번 머리에 박힌 콩글리쉬나 창글리쉬는 누군가 지적해주기 전까지는 절대 못버린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틀린것도 자꾸 사용하다보면 맞는것 처럼 생각되어 집니다. 그리고 아주 자신있게 사용하지요..ㅋㅋ

우리말로 표현할때 "~은 ~과 다르다" 라고 표현을 하니까 with라는 단어를 쓰게 되는 것 같습니다.
영어식 사고 방식을 곰곰히 생각해 보니까, 다르라는 것은 서로 떨어져 나가는 것 아니겠습니까?
with는 함께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다르다라는 표현에 함께한다는 의미의 with를 쓰면 서로 모순이 일어나는 것이지요.

그러나 From은 ~로 부터 라는 의미를 갖고 있으니까 분리하기위한 준비단계에 돌입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different 다음에는 from을 써야 모순이 일어나지 않게 되는것 같습니다.

호주에서는 from대신에 가끔 to를 쓰기도 합니다만 그리 많은편은 아닙니다.
Different than은 아직까지 들어보지 못했습니다. 아래 표를 보니까 미국어서는 말할때 different than도 꽤 사용하는 것 같네요.
하지만 문법상으로 본다면 different from이 맞는것 같습니다.
different than을 말할때와 쓸때 모든 사람이 사용하게 된다면 그때는 문법도 바뀌겠지요. 강냉이가 표준어로 된것 처럼 말입니다.

예) This figure is different from the last year's figure.
      Yesterday is different from today. 노래제목 (김지은)
      Animals that are very different from each other can't have babies.
      At first, the atmosphere was probably very different from waht is now.

참고로 아래 자료를 첨부합니다.
                     "from"   "to"     "than"
                     -----    ----    ------
U.K. writing      87.6     10.8     1.5
U.K. speech     68.8     27.3     3.9
U.S. writing      92.7      0.3      7.0
U.S. speech     69.3      0.6     30.1
자료 출처 http://alt-usage-english.org/excerpts/fxdiffer.html

**주의** different with 라고 쓸때도 있습니다. 그러나 자주 쓰는 것은 않은 것 같습니다.

이때는 ~하니 다르다 라는 표현인데 주로 look와 같이 쓰입니다.

예를 들면, 화장을 하니 달라 보인다 라고 할때는
You look different with make up on. 이라고 합니다.
You look different with your hair cut. 머리카락을 자르니 달라 보인다.

<앞으로 다가올 바이오칩(VeriChip or BioChip) 바로알기로 바로가기>